제 목

수급자(어르신) 노인학대 예방 및 대응방법

이 름

관리자

Date [2018-03-08 13:23:58]   Hit [836]

■노인학대란?
노인에 대하여 신체적, 정신적, 정서적 폭력 및 경제적 착취 및 가혹행위를 하거나, 유기 또는 방임을 말한다.
 
■시설이용 수급자 권리
- 질높은 서비스를 제공받는 권리
- 신체적 제한을 받지 않을 권리
- 통신의 자유
- 문화, 종교의 자유
- 소유재산 자율적관리 대한 권리
 
■수급자(어르신) 학대 유형 확인사항
- 직원이 물건을 노인에게 집어던진는가 아니면 밀어 넘어 트리는가?
- 의식주를 강제로 단절시키는가?
- 강제적, 성폭행, 성적언어사용 하는가?
- 알몸을 노출시켜 사람들이 보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기저귀를 교체하거나 목욕을 시키는가?
- 무시(반말 등)하는 말을 사용 하는가?
- 돈 또는 물건을 빌려 달라는가?
- 수족을 못 쓰는데 음식물 수발을 잘해주는가?
- 말벗을 해주는가?
 
■노인학대 대응방법
- 요양실에 설치된 건의함에 의사표현 이용한다.(차별대우 및 불이익 개선 등)
- 사회복지사가 면담 시 고충을 털어 놓는다.
- 불편을 주는 직원 말고 잘 대해주는 직원에게 불편사항을 얘기한다.
- 보호자(가족) 방문과 방문객에게 불편사항을 알린다.
- 노인학대 전문기관신고 : 1577-1389 / 국번없이 129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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