제 목

위드코로나 인천요양원 추천 부스터샷 접종완료 단계적 일상 회복

이 름

관리자

Date [2021-11-18 16:14:35]   Hit [379]   Vote [90]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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‘위드 코로나’(단계적 일상회복)로 방역체계가 전환되면서 직장인들은 다시 사무실로 출근이 가능해졌다. 유흥시설을 제외한 모든 다중이용시설의 영업시간 제한, 사적모임 등 각종 규제가 완화되면서 모임, 저녁 약속도 활발해지는 분위기다.
 
하지만 갑자기 늘어난 술자리로 알코올 섭취가 늘면 디스크(추간판) 주변 근육과 인대가 약해져 요통이 유발되고 척추 뼈 사이의 디스크가 탈출하는 허리디스크(요추추간판탈출증)가 생길 수 있다. 특히 요통, 거북목 증후군 등 고질병이 있다면 관절 건강 관리는 필수다. 2일 염승철 광주자생한방병원 병원장을 통해 위드 코로나 시대 직장인 허리·목디스크 질환 예방법을 알아봤다.
 
◆영업시간 제한 해제…부활한 회식 절주 필수
 
위드 코로나가 시작되면서 연말연시를 앞두고 회식, 모임 등 술자리가 많아질 것으로 보인다. 하지만 과도한 음주와 기름진 안주 섭취가 잦아지면 뱃살이 늘어나고 허리 통증이 생길 수 있다. 특히 알코올은 칼슘의 흡수를 방해해 척추 관절의 퇴행을 앞당기고, 단백질을 파괴시켜 디스크 주변 근육과 인대를 약화시켜 요통을 악화시키는 원인이 될 수 있다.
 
절주와 함께 기름지거나 맵고 짠 안주대신 과일과 치즈, 두부 등 가벼운 안주를 곁들이는 것이 좋다. 증류주인 소주는 맥주보다 칼로리가 낮아 살이 덜 찌지만 과음하게 되면 오히려 식욕을 촉진해 안주를 더 많이 먹게 되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. 따라서 회식 전 가벼운 식사로 포만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하거나 음주 중 물을 자주 마셔 알코올의 체내 흡수를 낮추는 것이 좋다.
 
염 원장은 “갑자기 늘어난 회식으로 알코올 섭취가 늘면 척추·관절 주변 근육, 인대 등이 가장 많은 스트레스를 받는다”면서 “이를 방치하면 허리디스크가 발생할 수 있는 만큼 건강한 회식 계획을 세우는 것은 물론 전문의를 찾아 허리 상태를 파악하고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"고 조언했다.
 
◆사무실로 돌아가는 직장인…기지개 켜고 몸통 돌리자
 
재택근무를 하다가 다시 사무실로 돌아가는 직장인의 경우 갑자기 장시간 의자에 앉아 있으면 허리에 무리가 갈 수 있다. 앉아있으면 서 있을 때보다 척추에 전달되는 하중이 1.5배 큰 데, 잘못된 자세는 척추에 더 큰 부담을 줄 수 있다.
 
허리를 최대한 등받이에 밀착시킨 상태에서 꼿꼿이 세워 앉아야 한다. 1시간마다 기지개를 켜는 것도 척추를 펴주는 효과가 있다. 양손을 깍지 끼고 머리 위로 곧게 뻗은 뒤 몸을 위로 쭉 늘리며 개운한 느낌이 들 정도로 하면 좋다.
 
허리가 뻐근하다고 의자 팔걸이를 부여잡고 허리를 비트는 동작은 금물이다. 오히려 허리로 전해지는 부담이 2배로 늘 수 있기 때문에 가볍게 몸통을 돌려주는 것이 좋다. 깍지 낀 팔을 앞으로 뻗고 몸통을 오른쪽, 왼쪽으로 천천히 돌리면 허리에 쌓인 피로를 푸는 데 도움이 된다. 등을 쭉 늘린다는 느낌 정도로만 몸을 돌려주면 된다.
 
◆하루종일 PC보는 직장인…눈높이는 모니터 상단에
 
직장인들의 고질병인 거북목 증후군도 위드 코로나 시대 주의가 필요하다. 사무실에서 일에 몰두하다 보면 고개를 앞으로 내밀게 되는 경우가 많다. 이 자세는 경추의 정상적인 C자 곡선을 일(一)자로 만들게 하는 거북목 증후군을 심화시킬 수 있다. 일자 모양의 경추는 머리의 무게를 효과적으로 분산시키지 못해 목 주변 근육과 인대 등의 긴장을 유발하고, 목 통증과 결림 등으로 이어질 수 있다.
 
이럴 때 뻐근한 목을 주무르며 목을 세게 돌리면 위험하다. 우두둑하는 소리는 어긋난 목 관절의 마찰음으로, 오히려 목 관절의 불균형이 심해져 목디스크(경추추간판탈출증)를 유발할 수 있다. 목을 가볍게 원을 그리듯 돌려주는 것이 목 주변 근육과 인대의 긴장을 풀어주는 데 도움이 된다. 또 모니터를 눈높이 상단에 맞추고 턱을 살짝 당긴 상태에서 고개를 드는 자세로 일하는 것이 좋다.
 
염 원장은 “허리나 목 통증이 생활습관을 개선했음에도 불구하고 사라지지 않는다면 추나요법으로 경추 배열을 바로잡아주는 것이 방법”이라면서 “무엇보다 평소 근골격계 통증에 신경을 쓰고 적극적으로 관리해야 한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”고 강조했다.
 
 
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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